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아로마솔루션

아로마솔루션

아로마솔루션의 자료들은 전문자료로서 교육관련 서적등에 기재되어 있는 정보들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에센셜오일의 품질관리
작성자 리치아로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1-12-29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15
 1. 에센셜오일의 품질관리

에센셜오일은 생산과정에서부터 엄격한 품질관리가 이루어진다. 신뢰성 있는 업체라면 대체로 아래 항목의 품질테스트를 행하게 되는데 이는 허브지애가 전문적으로 제품을 취급하는 SYDENY ESSENTIAL OIL CO.PTY.LTD사의 전제품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1) 색향검사
먼저 에센셜오일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해박한 지식을 지닌 전문가의 후각테스트, 컬러테스트를 거치게 된다. 오일 원료(벌크)는 보통 장단기 유통을 위해 대형 드럼통에 넣어 보관을 하게 되는데 용기가 부실할 경우 간혹 에센셜오일에 의해 부식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색깔로 분별을 할 수가 있는데 먼지 입자나 이물질이 오일에 녹게 되면 색상이 어두워진다.

(2) 알코올 용해도
에센셜오일 샘플을 소량 채취하여 적당량을 알코올을 첨가한다. 모든 에센셜오일은 각각의 정해진 알코올 용해도를 지니기 때문에 만일 실험을 통해 특정 에센셜오일이 기준량보다 더 많거나 적은 용해도를 보인다면 이는 섞음질이 된 오일이라고 추정할 수 있다.

(3) 굴절률
에센셜오일에 빛을 통과시키면 그 광선이 약간 반사하거나 꺾이게 된다. 이때 반사되는 정도는 에센셜오일의 밀도와 관련이 있는데 반사각을 굴절률이라 하며 각 에센셜오일은 특유의 굴절률을 가진다.

(4) 잔존 검사
30-40도 정도로 온도가 맞춰진 인큐베이터 속에 모든 에센셜오일 샘플을 넣고 그 휘발성(발향성)을 검사한다. 이를 통해 적정한 제품의 유통기한을 정할 수 있다.

(5) 비중
비중은 한 물질과 다른 물질의 밀도를 비교함으로써 정해진다.
에센셜오일의 비중은 물에 대한 상대적인 무게를 측정한 것이다.
물질마다 밀도는 일정하지만 주변 온도 변화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비중 실험은 일정한 온도(보통 20℃) 하에서 행해져야 한다. 물론 시간이 많이 걸리는 과정이긴 하지만 에센셜오일의 비중이 섞음질 정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이를 감식하는 방법으로 유용하다.

(6) 광학 회절율
일반적으로 빛은 모든 방향으로 진동한다.
빛이 편광 프리즘을 통과하면 한 방향으로만 진행하는 편광이 되는데 이 편광이 에센셜오일과 같은 특정물질을 만나면 일정 각도만큼 회절하게 된다.
빛이 얼마만큼 회절하는가는 물질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것이 그 물질의 고유특성이 될 수 있다. 이렇게 측정된 회절각을 광학 회절율이라 한다. 이 실험정보로 에센셜오일의 성분 함량을 검증할 수 있으며 천연 오일과 합성 오일을 분간하는 것도 가능하다.

(7) 가스 크로마토그래프(GC, Gas Chromatograph)
이 장비는 어떤 물질, 예를 들어, 에센셜오일을 각각의 구성성분으로 분리하는 기계이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에센셜오일은 매우 다양한 화학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성분마다 자신만의 증발율을 가진다.
GC는 이들 성분의 증발율과 함께 오일 내에 존재하는 성분의 수량을 표시해 준다.
먼저 에센셜오일 표본을 알코올에 희석시킨 다음 이 용해물을 길고 가는 코일 형태의 튜브에 주입한다. 이는 다시 수소 가스에 의해 튜브를 따라 이동하게 되고 300℃의 고온환경에 노출된다. 이때 알코올이 먼저 증발되고 다음으로 각 오일 성분들이 시간 간격을 두고 증발한다.
한 가지 에센셜오일에 대해 이 과정은 대략 40분 정도 소요된다. 이 결과를 표준치와 비교하여 에센셜오일을 분석하게 된다.

더 심도 있는 분석을 위해서는 GC에 chiral column이란 장비를 부착하여 사용하는데 이를 통해 실험물질의 분자 모양까지 파악할 수 있다.
인공 합성된 물질은 천연물질과 그 분자 형태가 다르다. 따라서 어떤 합성물질이 에센셜오일 내에 존재한다면 이를 분자 수준에서 파악할 수 있다.

(8) 매스 스펙트로포토메트리(MS, Mass Spectrophotometry)
이 장비는 실험물질의 화학적 조성을 분석하는 데 쓰인다. 각각의 개별 성분은 고유한 화학적 구조를 가지는데 MS는 그러한 구조를 이루고 있는 개별 요소(이온)를 확인함으로써 화학성분을 분별해낸다.

(9) 생산
위의 각 실험을 통과하면 에센셜오일은 검역을 마치게 되고 온도가 유지되는 저장소로 이동, 보관된다.
이 벌크 상태의 오일들이 생산 계획에 따라 제품으로 생산된다. Rich Aroma 의 에센셜오일은 라벨에 제조,수출회사의 정보와 생산된 Bath NO. 등의 표기되어 있으며 Best Regads(유통기한) 또한 구매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표시되어 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장바구니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