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아로마솔루션

아로마솔루션

아로마솔루션의 자료들은 전문자료로서 교육관련 서적등에 기재되어 있는 정보들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에센셜오일의 추출 방법
작성자 리치아로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1-12-29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910
 

1. 에센셜오일의 추출 방법

에센셜오일은 다양한 화학성분으로 이루어지는데 때로는 무게와 크기가 다양한 수백가지의 성분으로 구성되기도 한다.
오일샘이나 액낭에서 만들어지는데 식물 부위별로 분포가 달라지며 식물마다 그 함량도 다르다. 이 때문에 고품질의 에센셜오일을 얻으려면 그에 맞는 추출법을 적용해야 한다.


(1) 증류법
가장 보편적인 추출법으로 해당 식물이 얼마만큼 열에 민감하며 물에 내성이 있느냐에 따라 다시 몇가지 기법으로 세분화된다.

* 워터 증류법
이 기법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 방법으로 뜨거운 물에 오랜 동안 노출되어도 좋은 식물이나 열에 민감한 식물에 가장 적합하다.
네롤리, 로즈처럼 섬세한 꽃에서 오일을 추출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때 물이 열에 민감한 식물이 과열되는 것을 방지해 준다.
가벼운 성분에서 무거운 성분의 순서로 증발된다.

- 식물 재료가 완전히 물에 잠기게 한다.
- 증류기를 100도 정도까지 가열한다.
- 식물 내의 방향성 화합물이 점차 증기 속으로 흩어진다.
- 수증기 속의 오일과 증기가 응축기를 통과하면서 냉각되어 액체로 바뀐다.
- 오일과 워터가 거의 동시에 분리되면서 배출된다.
- 이때 분리된 워터는 하이드로졸 또는 통상 플로럴 워터라 부른다.
- 에센셜오일도 별도로 분리되어 수집된다.

* 스팀 증류법
워터증류법보다는 훨씬 짧은 시간 내에 이루어진다. 식물 재료를 100도 이하에 노출시키는데 열에 민감한 식물의 손상을 막기 위해 매우 짧은 시간 동안만 노출시킨다.
대다수의 에센셜오일은 이 방법으로 추출된다. 식물 재료가 물 속에 잠긴다는 사실 외에는 워터증류법과 비슷하다. 대신 증기가 식물 재료를 바닥에서부터 관통하므로 화학성분은 좀더 빠른 속도로 증발한다.
인디언 샌달우드, 오스트레일리안 샌달우드 같은 인기 있는 오일들도 이 방법으로 증류된다.

* 단계별 증류법
식물 재료를 각 단계별로 추출해낸다. 증류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매 단계나 구간 별로 에센셜오일이 수집된다. 이 기법에 가장 적합한 오일이 바로 일랭일랭인데 등급별로 각각 향수에 사용된다.
- Ylang Ylang extra / 1단계
- Ylang Ylang 1st grade / 2단계
- Ylang Ylang 2nd grade / 3단계
- Ylang Ylang 3rd grade / 4단계
- Ylang Ylang complete / extra, 1st, 2nd 등급의 혼합물
당연히 등급별로 가격, 점도, 향 그리고 화학 특성이 달라진다.

* 솔벤트 추출법
이 과정을 통해 두 가지 형태의 에센셜오일 즉, 앱솔루트와 레지노이드가 만들어진다.
쟈스민처럼 증류법을 사용할 수 없는 식물에 사용하는 방법이다. 여기서 사용되는 솔벤트(용제)로는 알코올, 페트롤륨 에테르, 휘발성 탄화수소(hexane)와 이산화탄소 등이 있다.
산업표준을 보면 최종 추출물에 허용되는 솔벤트 잔유물은 백만분의 10 이하이다.
솔벤트 추출법은 당초에 좀더 많은 구성성분을 함유하는 에센셜오일을 생산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증류과정에서는 몇몇 성분들이 어쩔 수 없이 손실되기 때문이다.

- 식물 재료를 추출기 내의 구멍이 뚫린 트레이 위에 놓는다.
- 식물 재료에 솔벤트를 통과시킨다.
- 지방성분, 왁스, 색소를 포함한 방향성 화합물이 솔벤트에 용해된다. 이 용해물을 ‘익스트렉’(extract)이라 부른다.
- ‘익스트렉’을 걸러낸 후 낮은 열을 가하여 증류하거나 원심분리기에 넣어 솔벤트를 제거한다. 필요할 경우 솔벤트를 재차 투입한다.
- 남겨진 용해물이 ‘콘크리트(concrete)’라 불리는 반고체의 왁스 농축물이다. 만일 수지(樹脂)에서 추출을 했다면 ‘레지노이드(resinoid)’가 된다.
- ‘콘크리트’를 녹여서 알코올(에탄올)에 섞는다.
- ‘콘크리트’는 두 부분으로 나뉘어지는데 알코올에 용해되는 성분과 녹지않는 왁스 성분인데 후자는 걸러낸다.
- 알코올에 남아있는 미세한 왁스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 용해물을 어는 온도(l1℃)까지 냉각시킨다. 그러면 왁스 성분은 침전되어 빠져 나간다.
- 다음으로 알코올 용해물이 냉각 필터링 과정을 거치면 왁스 성분이 없는 액체로 남는다.
- 알코올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 매우 낮은 온도에서 용해물을 진공 상태로 증류한다.
- 이때 남는 액체가 ‘앱솔루트(absolute)’이다.

앱솔루트의 예로는 쟈스민과 로즈가 있고 레지노이트에는 프랭킨센스와 뭐가 대표적이다.
레지노이드는 죽은 유기식물 재료(수지)로부터 추출한다는 점에서 앱솔루트와는 다른데 이는 살아있는 식물 원료로부터 콘크리트를 만들고 이것을 다시 추출하여 만든다.
쟈스민 콘크리트는 55%의 에센셜오일을 함유한다.

*이산화탄소 솔벤트 추출법
비교적 최근에 개발된 방법으로 최종 용해물에 잔유물이 남지 않으며 또한 매우 낮은 온도에서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이산화탄소가 에센셜오일 내의 화학성분과 반응하지 않는 이점도 있다. CO2법으로 추출된 오일은 식물의 본래의 향에 더욱 가깝다.

- 이산화탄소(CO2)를 200기압 하에 두어 액화 상태로 만든다.
- 이때 이산화탄소는 식물재료의 성분들이 흡수되는 솔벤트의 역할을 한다.
- 압력과 온도를 낮추면 이산화탄소는 기체상태로 돌아가고 이때 기화되면서 잔유물을 남기지 않는다.
- 에센셜오일에서 분리된 이산화탄소는 다음 추출 시에 재사용된다.
- 최종적으로 솔벤트가 전혀 없는 에센셜오일이 만들어진다.
이산화탄소법으로 추출한 에센셜오일은 증류 추출한 에센셜오일보다 훨씬 비싼데 이는 고압 환경을 얻기 위해서는 고가의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엔플루라지(Enfleurage)
오늘날엔 거의 사용하지 않는 방법으로 추출과정이 매우 오래 걸리고 많은 노동력을 필요로 한다.
- 유리판 위에 돼지 지방 덩어리(오늘날엔 식물성 고형지방을 사용)를 입히고 그 위로 쟈스민, 튜버로즈 같은 꽃을 깔아 둔다.
- 일정 시간마다 새 꽃잎으로 갈아 준다. 이 과정을 지방질에 에센셜오일이 완전히 배어들 때까지 반복한다.
- 이 상태를 ‘포마드(pomade)’라 부르는데 나중에 알코올을 사용하여 에센셜오일로부터 지방성분을 분리해낸다. 이것이 앱솔루트이다.
엔플루라지 추출물은 엡솔루트 추출물과 유사하다.

*냉압착법
이 과정에서는 어떠한 인위적인 열도 가하지 않는다.
감귤류의 껍질이나 견과, 씨앗처럼 열에 민감한 식물로부터 에센셜오일을 추출하는데 이 방법이 이용된다.
냉압착법에는 hand pressure, machine pressing 등의 몇가지 방법이 있다.
오렌지 오일이나, 스윗 아몬드 오일 등이 냉압착법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냉압착법으로 추출한 오일 중에는 광독성이 있어 피부, 특히 얼굴에 사용하기엔 부적당한 것도 있다.

*함침 오일(infused oil)
우려낸 오일은 에센셜오일과는 다르다. 이 오일들은 피부에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냉압착 식물유에 이미 희석이 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다른 에센셜오일을 위한 베이스로도 이용된다.
오일버너로 발향하는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다.

- 잘게 조각 낸 허브를 대두유나 아몬드유로 채운 밀폐된 용기에 담는다.
- 시간이 경과하면서 허브 내의 오일 성분이 냉압착 식물유에 우러난다.
- 한두 달 정도 지난 후 용기를 열어 오일을 걸러 낸다.
- 이렇게 추출된 오일을 ‘우려낸 오일’ 또는 ‘함침(macerated) 오일’이라 한다.

대표적인 함침 오일이 아니카, 칼렌듈라, 하이페리쿰이다. 하이페리쿰(hypericum)은 세인트존스 워터(St. John’s wort)로도 알려져 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장바구니 0